사회 발달은 나이가 들면서 개인이 사회적 상호 작용, 규범, 역할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기술, 정서적 통제, 타인과의 관계 형성 능력을 기르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인으로서 복잡한 사회적 관계와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성장합니다. 사회성 발달은 개인의 정체성 형성, 사회적 소속감, 대인관계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집니다.
1. 유아기의 사회발달
1950년대에 영국의 정신의학자였던 John Bowlby는 전쟁으로 인해 부모와 헤어진 것이 아동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대규모 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유럽에서는 수많은 아동들이 고아가 되었으며, Bowlby는 이들이 물리적 고통을 넘어서는 장기적이며 심각한 정서적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런 발견을 설명하기 위해 Bowlby는 어린 아동이 자신들의 물리적 필요뿐 아니라 정서적 필요해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한두 명의 성인과의 의존적인 관계의 형성이 중요하다는 발달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Bowlby는 유아가 그들의 주보호자와 형성하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정서적 유대를 애착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그의 관점에 유아의 애착과 같은 일생에 걸쳐 중요한 심리적 결과를 남기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1) 신체적 접촉의 중요성
미국의 정신의학자인 Rene Spitz는 1940년대에 미국과 캐나다의 고아원에 있는 유아들의 발달은 연구하였습니다.
그는 고아원에 수용된 아이들이 충분한 음식이 제공되고 청결상태가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1/3 가량이 첫 해를 넘기지 못하고 죽어가며, 이들 중 많은 아이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발달이 부진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런 발견에 기초하여 Harry Harlow는 정상적인 어미의 보살핌이 없는 상태에서 자라는 원숭이의 발달은 연구하였습니다.
이 연구결과, 밀접한 신체접촉이 어미 원숭이가 새끼를 돌보는 데 아주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라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한 실험에서 Harlow는 새끼 원숭이들을 어미로부터 떼어내 각기 다른 우리에 한 마리씩 넣고 길렀습니다.
각 어린 원숭이에게는 하나는 철사로 만들어져 있으나 젖꼭지가 있는 인형과 두터운 담요로 만들어져 있으나 젖꼭지가 없는 대리모를 주었습니다.
Harlow의 목적은 어린 원숭이가 이들 대리모에게 애착이 된다면 이 중 어떤 특성 즉, 젖꼭지와 부드러운 담요 중 어느 것이 애착을 유도하는데 더 효과적인가를 보려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새끼 원숭이들은 젖꼭지를 가지고 있는 인형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담요로 된 인형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특히 낯선 물체가 나타났을 때는 더욱 담요 인형에 매달렸으며, 담요인형과 같이 있을 때는 좀 더 용감하게 익숙하지 않은 장소를 탐색하였습니다.
Harlow는 먹이가 아닌 접촉위안이 어린 원숭이가 어미에게서 형성하는 애착에 더 중요한 변수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Tiffany Field와 그의 동료들은 접촉이 미성숙 유아의 신체적 성장에 놀랄만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들의 실험에서 한 집단의 미숙한 유아들은 정상적인 병원치료로 인큐베이터 속에 있으면서 정기적인 치료만을 받았습니다. 다른 집단은 정상치료에 부가하여 하루에 45분씩 약 10일 동안 손으로 마사지를 받았습니다.
비록 두 집단의 유아에게 주어진 음식의 양이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마사지를 받은 유아는 거의 50% 이상의 몸무게가 증가하였고 더욱 활동적이었으며 더욱 성숙된 운동협응 능력을 보였고, 다른 집단의 유아에 비해 평균 6일을 앞서 퇴원하였습니다.
(2) 유아 애착행동의 초기 표현방식
유아가 자신의 양육자에게 분명한 애착을 보이는 것은 대략 7, 8개월경부터 나타납니다.
혼자 있게 되거나 낯선 사람을 접할 때 무섭거나 기분이 나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두려워하거나 우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이런 행동은 유아가 기기 시작하는 시기와 거의 일치합니다.
인지발달의 측면에서 보면 애착행동의 출현은 유아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것, 특히 친숙하고 안전한 곳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실험이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 있을 때 유아가 보여주는 불안의 수준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즉, 친숙한 곳보다 친숙하지 않은 곳에 있을 때와 유아가 엄마와 떨어져 있을 때 더 높은 수준의 불안과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보여주었습니다.
(3) 낯선 상황 : 애착행동 측정
애착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우리는 이것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측정방법이 Mary Ainsworth에 의해 개발된 낯선 상황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유아를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 두고 미리 계획된 방식으로 엄마나 다른 친숙한 보호자가 같이 있거나 없거나 하면서, 낯선 사람이 들어왔을 때와 나갔을 때 유아가 보이는 불안행동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검사를 통해 Ainsworth와 그의 동료는 안정적으로 애착된 아동들은 낯선 상황에서도 엄마가 같이 있을 때는 활달하게 놀았으며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엄마가 없거나 낯선 사람과 같이 있을 때는 약간 놀라면서 탐색하는 것이 줄었다. 그러다가 엄마가 다시 돌아왔을 때는 적극적으로 엄마에게 접근하여 접촉하려고 하였습니다.
안정적으로 애착되지 못한 것으로 분류된 유아의 행동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차이가 났습니다.
이들은 비록 엄마가 같이 있더라도 낯선 상황에서 더 놀랐으며, 엄마가 돌아왔을 때 적극적으로 접촉하려고 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의문과 반박에도 불구하고, 유아와 엄마와의 상호관계에 대한 장기종단적 연구에서 Ainsworth와 그의 동료는 유아가 울 때마다 즉각적으로 그리고 일관되게 잘 달래주는 엄마의 유아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우는 것이 줄어들 뿐 아니라, 낯선 상황에서 측정된 엄마의 애착반응도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다른 연구들도 어린 유아에 대한 엄마의 즉각적인 반응이나 민감성과 나중의 안전한 애착의 정도와의 사이에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2. 아동기의 사회화
아동기는 사회의 규준과 규칙을 준수하는 인간으로 형성되기 위해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하는 시기입니다.
여기에서는 부모의 역할과 학교의 영향이 각기 다른 발달적 경로를 거치는 아동에게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부모의 양육방식
부모는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는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환경을 결정할 뿐 아니라, 아동이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모델로서 작용합니다.
부모가 보여주는 모든 행동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부모는 자신의 아이에게서 기대하는 방식에 따라 의사소통을 하며, 이런 기대는 또다시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모의 영향에 대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가 부모의 훈육형태에 관한 것입니다.
훈육형태를 부모가 아이의 잠재적인 잘못된 행동이나 직접적인 나쁜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방식을 의미합니다.
부모의 양육방식은 바로 이 훈육형태의 차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Martin Hoffman에 따르면, 대부분의 부모에 의해 사용되는 훈육방식이란 힘의 행사나 사랑의 철회 그리고 타이르기로 구분된다고 하였습니다.
힘의 행사는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보상이나 벌을 사용하여 위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의 철회란 아이가 보이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무시함으로써 아이에게 차갑게 대하거나 거부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타이르기 방법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가 타인에게 미치는 결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말로써 따져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네가 윤정이를 때리면 그 아이가 얼마나 아프겠니"와 같이 자신의 행동과 그것이 상대방에게 미치는 결과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Hoffman은 타이르기 방법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이것은 아동이 공감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2) 사회화기관으로서의 학교
아동기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의 하나는 학교입니다.
비록 학교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가르치는 곳이지만 이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습에 사용되는 형식적인 교과과정은 그 사회나 문화에서 지향하는 가치나 사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형식적인 교과과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교의 잠재적인 교과과정, 즉 교칙의 준수나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게 하거나 교사나 다른 학생들의 기대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 등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아동의 사회화와 관련된 오랜 논쟁 중의 하나는 교사가 얼마나 권위를 행사할 수 있으며, 아동이 가질 수 있는 상대적인 자유는 어느 정도인가에 대한 논쟁입니다.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관점에서는 아동의 자연적인 호기심과 자발성을 육성하기 위해 교사의 권위나 구조화된 교육활동은 가능한 한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유지하고 필요한 지식의 습득과 아동 자신의 훈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권위에 의한 구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3. 청소년기 : 자신에 대한 발견
청소년기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성인으로 자라는'에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즉, 이 시기는 아동의 상태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이며, 사춘기의 이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서 스스로 성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까지입니다.
이 시기에는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사고를 형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만드는 시기이기도 하다. 즉, 가족에게 의존하던 상태에서 점점 자립의 상태로 바뀔 뿐 아니라, 성장과정에 수반하는 많은 심리적 변화가 있습니다.
(1) 과도기의 성질
청소년기의 의미는 현대사회에서 더 크게 부각됩니다.
농경이나 유목활동이 중심적으로 이루어졌던 전통사회에서 사람들은 일찍부터 경제활동에 참가하거나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였습니다.
여자의 경우 10세 후반에 이미 결혼을 하였으며, 남자의 경우에도 충분히 경제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성인으로 취급받았다.
그러나 19세기 중엽 이후 학교교육이 시작되자 양상은 역전되었습니다.
경제활동에 참가하기 위해 집을 떠나거나 일찍 결혼하는 대신에 10대 후반까지 학교에 다니는 젊은이가 점점 늘어났습니다. 이것은 복잡한 기술사회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기술습득을 가능하게 했으나 사회적, 경제적 독립과 성인 사회에의 입문시기를 늦추었습니다.
과도기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끝나가는가는 문화적 전통에 큰 구실을 한다. 많은 사회가 성인기의 입문을 의미하는 입문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인류학자의 주장에 따르면, 입문의식은 남녀의 역할뿐 만 아니라 아동과 성인의 역할의 구분이 극단적인 문화에서 특히 심하다고 합니다. 우리 문화에서 완전한 성인기로의 전환은 훨씬 더 점증적이며, 그 징표는 생물학적 변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교육 및 지원과도 연관됩니다.
(2) 개인적 정체의 발견
청소년기는 자기 스스로 자율적인 한 개인이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날 수 있게 된 새가 독립하여 혼자의 삶을 영위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 사회의 청소년은 날 수 있게 된 후에도 아주 오랫동안 보금자리에 남아있습니다.
부모의 세계와 다른 어떤 요소를 청소년들이 확립하려 하는 것은 그들이 계속 보금자리에 남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 절실한 것 같습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많은 청소년들은 각 시기에 유행하는 모든 종류의 외부 장식들을 받아들입니다.
Erikson에 따르면, 성인권으로부터 분리되려는 것은 청소년들이 진실로 성취하려고 하는 바의 한 가지 표현일 뿐입니다.
이 시기를 통해 청소년들이 주요 목표로 삼는 것은 자신이 진정 어떤 존재인가를 알려는, 즉 그들 나름의 정체를 찾으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Erikson은 이 시기를 정체감 위기의 시기라고 부릅니다.
현대의 복잡한 문화에는 많은 사회적 역할이 있고, 따라서 청소년기는 어느 역할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를 알려고 실험해 보는 시기인 것입니다.
이 시기의 일차적인 물음은 "나는 누구인가?"이며, 그 답을 얻기 위하여 청소년은 여러 입장을 취합니다.
때로는 남을 위하여 어떤 입장을 취하기도 하는데, 그 타인들은 자신을 볼 수 있는 거울의 구실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타인의 모습이 자신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모방하면서 자신의 모습으로 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스스로에 대한 모습을 형성하면서 정체감을 성취한다. 그러나 이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3) 도덕적 추론
사회행동에 대한 아동의 첫 배움은 가족이라는 제한된 관계 속에서 일어납니다. 이때 배우는 것은 "네 장난감을 치워라", "네 동생을 밀지 말아라." 등 애우 좁은 사회에 적용되는 어떤 행동을 제한하는 명령과 금지들입니다.
그러나 아동의 사회적 영역은 이내 집과 유치원 그리고 조금 후엔 학교의 친구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의 단순한 명령과 금지보다 엄청나게 광범위한 사회적 사고와 행위의 규칙들을 획득하면서 아동의 사회적 세계는 훨씬 더 확장됩니다.
이 규칙들은 아동이 직접 대면하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만난 적이 없는 그리고 앞으로도 만나지 않을 무수한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도덕적 행위에 관한 규칙은 이 규칙들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모든 사회는 그 구성원들에게 금하는 사항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 구성원들은 어기고 싶은 여러 가지 유혹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복종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문제는 누가 보고 있지 않을 때 유혹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체포되리라는 생각 때문에 절도나 사기행위를 하지 않는 사람을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사람은 단지 조심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처벌받는 것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옳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범법행위를 하지 않게 되는 것. 이것은 도덕적 가치를 개인에게 주입시켜 그 도덕적 가치가 그에게 내재화되어야만 가능한데 이것이 사회화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인 것입니다.
오늘 공유한 사회 발달 이론이 여러분의 일상에서 조금이나마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가 좀 더 이해하고,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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